RYANTHEME_dhcvz718
해외선물 기초

해외선물이란?

선물판 0 11

선물이란 영어로는 futures, 

한자로는 先(먼저 선) 物 (물건 물)로, 미래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현재 시점에서 약정하는 거래로, 미래의 가치를 사고 파는 것을 말합니다.



fb01ce31cf6352345b7a618723363a4f_1728892809_4935.png
 



예를 들어, 계란을 생산하는 농가가 있는데, 계란을 판매하는 농가가 많아지거나 계란수입물량이 늘어날 것 같으면 공급이 많아질테니, 계란을 가격이 내리지 않을까 걱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유통업자가 나타나 한달 후에 계란을 현재시세보다 좀더 비싼 가격에 살테니 공급계약을 맺자고 합니다. 계란생산 농가는 계란가격이 내릴 것 같은데, 현재시세보다 좀더 비싼가격에 산다고 하니 

괜찮을 것 같아서 흔쾌히 계약을 맺었습니다.



계약은 성립되었고, 한달 후에는 계란 가격이 올라가던지 내려가던지 정해진 가격으로 거래를 해야 합니다. 이런 거래를 '선물거래'라고 합니다.



이제 한달 후가 되었습니다. 계란가격이 어떻게 되었을까요?



한달 전에는 예상치 못했지만, 갑자기 조류독감이 발생하여 계란 공급에 문제가 생기게 되어 계란의 가격이 폭등했습니다. 계란 유통업자는 계란값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면서 거래를 한 덕분에 큰 수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계란생산 농가는 후회를 하며 계약을 되돌리고 싶지만, 이미 성립된 계약이기 때문에 되돌릴 순 없고 손실을 보게 되었습니다. 계란생산 농가는 울며겨자먹기로 계약대로 계란을 납품하게 됩니다.




한가지 예를 더 들어 현물거래(주식)과 선물거래의 차이점을 말씀 드려 볼게요.



fb01ce31cf6352345b7a618723363a4f_1728892818_5887.png

 


우리는 보통 물건을 사고팔때 주문과 함께 돈을 지불하고 물건을 받습니다.


이것을 현물 거래라고 하는데요. 여기서'현'은 현재를 의미합니다. 주식거래가 바로 현물 거래입니다.



위와 같이 귤을 사는 사람은 돈을 지불한 즉시 귤을 수령하게 됩니다. 우리 생활에서 가장 일반적인 거래이지요.



반면 선물거래는 현물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미리 '선'을 의미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미래에 거래할 것을 지금 '계약'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1만원인 귤 한상자가 3개월 후 1.2만원이 된다고 가정해 보면 구매자는 2천원이나 싸게 산 것입니다.

그에 반해 귤 장수는 시세가 1.2만원인 귤을 1만원에 팔았으니 손해를 본 셈이지요. 

반대로 1만원인 귤 한상자가 3개월 후 8천원으로 떨어졌다면 구매자는 결국 2천원이나 비싸게 주고 산 것이고, 

매자는 2천원이나 비싸게 팔았으니 이득입니다.



​즉, 이렇게 올라갈 것을 예상한 사람과 내려갈 것을 예상한 사람들이 서로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선물'거래라고 하는데요. 그 중 외국인 선물 거래소에서 기초자산을 취급하는 것을 '해외선물' 이라고 합니다. 



선물 거래는 상품선물거래와 금융선물거래로 나누어집니다. 상품선물은 콩. 옥수수. 감자. 쌀과 같은 곡물, 금. 은. 구리 같은 귀금속 광물 그리고 원유 등을 거래하고, 금융선물은 통화선물. 금리선물. 주가지수 선물로 구분됩니다.

프린트
0 Comments
  메뉴